여성은 가사 노동, 남성은 시장 노동의 형태로 성별 분업화된 현상과 노동 시장에서의 남성 우위적인 고용구조는 바로 자본주의와 가부장제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예전보다 여성의 사회적활동이 증가했지만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권리 뿐만 아니라 직장에서 고용이나 임금 등의 차별, 사회적 활동을
가부장적인 사고와 현대문화의 물결에서 가치혼란을 겪고 있다. 이번 조사를 통하여 남성들의 심리의 가치혼란을 분석해보고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남성상의 역사적 고찰
1.1 전통 농경사회의 남성상
유교가 우리나라에 수용되기 시작한 것은 삼국시대부터였다. 불교
여성의 억압적 측면뿐만 아니라 남성도 피해자라는 사실을 자각해야 한다는 의견이 늘고 있다. 근래에 들어 '좋은 아버지가 되려는 사람들의 모임', '가족 회의를 실천하는 아버지들의 모임' 등 새로운 남성 모임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것들은 남성들 또한, 기존의 가부장적인 남성 모습 유지해서는 모
Ⅰ. 서론
어떤 집단에 대해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으면 그 집단에 대해 편견을 갖게 되고 차별적인 행동을 하기 쉽다. 예를 들면 특정 지역이나 인종, 성별, 특정인(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은 그 집단에 대해 편견과 상호불신, 차별행동을 유발함으로써 갈등을 가질 수 있다. 우리
사회 구석구석에 뿌리내려온 가부장제와 남녀불평등엔 큰 변화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민법의 내용 또한 당시의 지배세력인 남성위주의 권익을 강하게 반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여성의 법적인 지위가 구체적으로 나타나 있는 부분은 역시 가족법이라고 할 수 있다. 가족법은 그 동안 여러
여성운동은 이러한 측면에서 한국사회의 민주화에 참여하는 것이며 민주화의 과제를 근본적으로 안고 있는 것이다.
남녀불평등은 여자를 단순히 차별한다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오랜 전동을 지닌 가부장제의 태도와 행위가 제도화되어온 과정에서 그 차별은 언어에서부터 법률에 이르기까지 사회
Ⅰ. 서론
1. 연구 목적
1970년대 후반에 수입된 여성학은 80년대를 맞아 이론적 붐을 조성하였으며, 때마침 활성화된 사회운동과 더불어 활발한 움직임을 시작한 여성운동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80년대는 민중문학의 다양한 논의들을 통해 그동안 우리 사회를 지배해 오던 군사문화에 대한 권위적
여성에게 치명적 영향을 미친다/이와같은 여성과 국가간의 상호의존성은 여성이 시장에서 주변적 역할에 머무르며 여성조직의 단결력이 약하고 분열적임을 시사한다. 사회정책과 가족정책은 여성의 재생산을 유급노동과 서비스로 전환시킴으로써 서비스 수혜자로서의 여성의 지위를 규정지었다./복
동, 가족이라는 세부 주제를 통해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변모하며 유지되었던 가부장제의 모습을 통시적으로 살피고, 과거와 현재의 연결고리들을 발견하는 과정 속에서 가부장제의 현재적 지점을 확인하고 그것의 존속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의 여성이든, 현재의 여성이든 ‘
여성의 지위가 이전보다 더욱 상승했다고 말해지는 오늘날 자본주의사회에서도 여성차별과 억압의 구조는 그대로 남아있을 수밖에 없다.
자본주의사회에서 여성노동의 문제는 노동문제 속의 여성문제, 즉 남녀차별의 문제이다. 따라서 자본주의사회에서의 여성노동의 문제도 다른 시대에서의